RadarURL
Skip to content

한국에델바이스요델클럽한국에델바이스요델클럽

스위스 요델

         민완기 엮음
1. 남자 Duett 
스위스 산악 목동의 Jolel 원조

2. 남자 Duett 
Ju"zli(Natural Yodel)

3. 소몰이 축제 
6월 축제로 집에서 기르던 소들을 높은 산, 마을 산으로 몰아넣는 행사. 10월 축제로 마을 산에서 자기 소를 찾아 집으로 몰고 오는 행사.
온 마을 사람과 소들이 한데 어울려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며 소를 모는데 계곡마다 소방울 소리, 가죽 채찍소리, 목동들의 높은 외침, Alphorn 소리가 메아리치며 울려 퍼진다. 이로써 자연스럽게 목동들의 소리에 멜로디가 생기고 화음이 생기고 아름다운 노랫말이 생겼을 것이다.

4. Prayer-Call 
악령을 쫓기 위한 액풀이의 일종으로 스위스 산간 농부들이 주문형식으로 소리친 것 또한 Jodel의 기원으로 볼 수 있다. 지금과 달라 산간 오지에 폭설이라도 오면 눈사태로 길도 막히고, 눈이 녹으면 홍수도 나고, 산간 오지 알프스 마을의 가축과 농장과 마을 사람들을 지켜달라는 주술적인 기능이 있었을 것이다.
기독교가 도입되면서는 마리아와 많은 성인들의 이름을 부르며 기원했을 것이다. 요사이도 부활절이나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때 민속음악인 Jodel로 모든 예배를 보는 교회도 있다.

5. Ju"zli Sollo. 합창 
노랫말 없는 Jodel로 스위스에서도 고집스러울만큼 전통을 고수하고 있는 Appenzell이 Za"uerli라고 하며 예술로 승화시켜 다분히 즉흥적이고 충동적이며 미묘한 화성으로 불려진다.

6. 가사 있는 Jodel 
스위스 Jodel의 특징은 다른 지역(오스트리아 티롤지방, 독일 바이에른지방, 미국의 록키지방)에서는 볼 수 없는 합창이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웬만한 마을마다 Jodel합창단이 하나씩 있다는 것이고 연습할 때는 지도자도 있고 피아노도 있지만 정작 연주할 때는 지휘자도 없고 반주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Jodel Sollo가 있어 한층 화성의 묘미를 살린다. 
이러한 음악을 살리기 위하여는 자연히 기계적인 반주를 피하게 된 것이다. 물론 지휘자가 앞에 서서 손을 휘젓는 것도 부자연스럽다고 보는 것이다. 그만큼 이들은 매주 모여 꾸준히 연습하고 반복하고 노력해서 몸에 익히는 것이다.
자세한 숫자는 못되지만 베른지역에만 300개, 스위스 전체 800개가 넘는 Jodel합창단이 있다고 한다. 서울과 수도권 인구의 삼분의 일, 전라남북도 면적과 동일한데 이렇게 많은 Jodel합창단이 생긴 것은 스위스 국가의 지원과 연구가 따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 Jodler Klub의 특징이라면 거의가 남성합창단이며 여성 Sollist가 두세 명 있다는 것이다. 물론 전에는 Sollo들도 남성들이었으며 지금도 남성 Sollo로 구성되어 있는 합창단도 많다. 그리고 이들 남성 Sollo들은 그 음역이 높아 거의 여성 음역과 동일하다.
물론 스위스 요델엔 Sollo도 있고 Duett도 있다. Sollo나 Duett에는 반주악기가 뒤따른다. 악기 편성은 주로 스위스 악기인 오르겔리, 아코디온, 더블베이스, 클라리넷이 맡고 있다.
스위스국가요델협회에서 지금의 요델을 정리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기 전만 해도 전통을 무시한 상업성이나 인기에 연연한 여러 종류의 요델이 범람한 적도 있지만 지금의 스위스 요델에는 발붙일 틈이 없다.

○ 남성 Appenzell 『Echo』
○ 혼성합창 『Ru"ss』
○ 남성합창『Jodler Sextett』
○ 남성합창『Aefligen』(Am Mrge 산새들 노래)
○ 에델바이스 23주년 CD『저산에 저녁놀 지면』
○ 불어권 요델『호숫가 작은 마을』
○ Duett
(1) 80살의 Jacob Ummel 그의 동료 Vreni(남자)
(2) Martha와 Maria(여자)
(3) Marie와 친구『꿈속의 그림자』

7. 기타 요델 
여기에 잠시 오스트리아 출신 Klub "Alpenkatzen"팀의 팝요델, 록큰롤요델, 랩요델, 콜로라투라요델을 들으며 긴장을 풀어보자.

8. 김홍철씨 마지막 CD (스위스 아가씨)
김홍철씨는 한국에 처음 Jodel을 보급?전파한 분이다. 스위스 현지에서 요델을 배워왔고 종로 Y.M.C.A에서 음악 지도자로 있으면서 그 곳에서 1969년 봄 처음으로 “한국 Edelweiss Jodler Klub"(회장 김장길, 지휘자 김홍경)을 탄생시켰다. 이후 주로 전국 지방 큰도시의 Y.M.C.A를 기반으로 클럽이 생겼으며 서울에 3(1969 에델바이스, 1970 알핀, 1975 바젤) 인천(1972), 광주(1977), 부산(1973), 대구(1973), 마산(1977), 진주(1978), 울산(1982), 제주(1988)까지 클럽이 생기고 요델협회도 만들어졌다. 
1779년 민완기 협회 초대회장은 한국에델바이스, 서울알핀로제, 인천에인션, 부산?대구알핀로제클럽의 결속을 다져나갔다.

9. Jodel과 Alphorn
Alphorn은 정말 알프스 계곡과 썩 잘 어울리는 스위스 민속악기이다. Alphorn의 자세한 설명은 민속악기 연주에서 자세하게 이야기하겠다.




───── 현재접속자 ─────
────────────────

Copyright ⓒ 2016 한국에델바이스요델클럽 (Korea Edelweiss Jodel Klub)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e-mail) : edelweiss@jodel.org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